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행복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공식 사랑 더하기 존경

트렌드/정보

국가장학금? 어떻게 신청해?

김경미 (rud***) 2017-12-13 조회수 3689 페이스북 조회 0


국가장학금 신청하셨나요?!

안녕하세요! 김경미 홍대리입니다! 벌써 학기의 끝이 다가왔는데요! 다들 시험은 잘 보셨나요? 시험기간이라 바쁘지만 이맘때쯤 놓치지 말고 신청해야 할 것이 있죠!? 바로 국가 장학금인데요!



신입생때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느라 애를 먹었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라이프로그는 신입생들과, 매번 신청할 때마다 헤매는 재학생들을 위해! 국가장학금 그리고 국가교육근로장학금에 대해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우선 국가장학금이란?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장학금입니다!

2018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은 2017. 11. 17.(금) 9시 ~ 2017. 12. 12.(화) 18시까지 인데요! 며칠 안 남은 거 실감하셨나요..? 부모님께 혼나기 싫으시면 더 이상 미루지 마시고! 지금! 당장!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은 재학생 · 신입생 · 편입생 · 재입학생 , 복학생 등 모든 학적 신청 가능한데요!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이 원칙이니 12일까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단, 재학 중 1회에 한해 2차 신청이 가능하며, 구제신청서 제출 시 재심사 가능)

또 처음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실 경우(신입생)에는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 부모님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본인, 부모님), 한국장학재단 아이디, 해당 서류가 필요하니 신청하기 전에 미리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자! 모든 준비를 하셨다면 신청을 해볼까요!?
우선 첫 번째!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 하기! 



로그인을 하셨다면 두번째로! 신청정보 입력 + 서류 제출하기!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후 신청 절차에 따라 정보를 작성하면 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단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ㅠㅜ 공인인증서만 미리 준비해두시면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를 작성할 때 위에 신청한 순서가 나오는데요~ 순서에 맞게 신청을 완료해야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으니 빠지는 부분 없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세번째로는! 신청한 후 결과 확인하기!
 


이 단계에서는 신청결과를 확인 한 후 해당 서류 제출 + 가구원 동의를 해야 하는데요! 서류제출 대상자 여부는 신청완료 후 1~2일 후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꼭꼭 잘 확인하시고 제출하셔야 합니다!!! (필수제출 서류 : 본인의 가족관계 증명서)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는 소득구간을 선정하기 위해 필요한 건데요~ 이때에는 부모님 혹은 배우자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 공인인증서도 미리 준비해야겠죠~?



순서에 맞게 신청을 잘 하셨다면 신청 완료라고 나오니 신청 완료가 되었는지! 꼭! 확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했는데 서류제출을 깜빡하거나, 정보제공동의를 깜빡해서 못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고 하네요..! 그러니 우리는 꼼꼼하게! 꼭 확인하기~~

네번째로! 최종 선정결과를 확인하면 끝!


 
참 쉽죠!? 저는 처음 신청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친언니가 해줬기 때문에 무사히 신청을 할 수 있었는데요! 제 친구들은 결국 1차때 신청을 못하고 2차때 신청을 했던 기억이 있네요!

그래서 만약 신청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거나 주위에 물어볼 사람도 없다면!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ღ'ᴗ'ღ


다음으로는 국가교육근로장학금입니다!
 


국가교육근로장학금이란? 안정적인 학업여건 조성과 취업역량 제고를 위한 장학금 인데요! 국가 근로 장학사업,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다문화 학생 멘토링 사업을 각각 별도로 운행하였었는데 이제는 국가교육근로장학금으로 통합하였습니다!

한마디로 쉽게 말하자면 교내, 교외 업무를 알바 혹은 인턴처럼 체험하는 것 인데요! 알바처럼 급여도 지급받고, 전공에 관련된 직무도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장학제도입니다!

 

신청방법은 1단계로 국가근로 신청할 때 국가교육근로장학생에도 체크만 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2단계 신청방법은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학교의 공지사항을 잘 살펴 보아야 하는데요~ 저희 학교의 경우에는 방학 중에 국가교육근로장학생 서류제출 공지가 뜬답니다!

국가교육근로 장학생 지원 기준은
국내 대학의 재학생(입학예정자 포함)으로 소득 8구간(분위) 이하, 직전학기 70점(100점 만점) 이상인 학생
(우선선발) 장애인, 다자녀가구, 북한이탈주민 가구, 국가유공자, 국가보훈자, 부모 중 한 분이 장애인 ․ 중증환자, 기혼자, 학업 · 육아 병행학생 우선 선발 권장
(소득구간(분위) 적용배제) 긴급한 가계 곤란 학생, 취업연계형, 봉사유형(장애대학생 봉사 유형, 외국인유학생 봉사 유형), 유 · 초 · 중 · 고 · 특수학교 교육활동의 근로시에는 소득구간(분위) 적용 배제가 가능

지원기준은 이렇지만 신청 인원이 부족하다면 평범한 학생들도 충분히 할 수 있으니! 국가교육근로장학생을 희망하신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일단 신청해보세요!!

저는 1학년 2학기, 겨울방학 2학년 1학기, 2학기 총 4번의 국가교육근로를 해왔는데요! 제가 생각했을 때 국가교육근로 장학생의 장점은

1. 전공 직무를 경험해 볼 수 있다.
저는 디자인 계열의 학과이기 때문에 직무를 미리 체험해 볼 기회가 많지 않은데요~ 국가교육근로장학생으로서 근로시간에 행사에 필요한 포스터, 배너, 서류 디자인 등을 하면서 전공 직무를 경험해 보았습니다! 국가교육근로를 통해 디자인은 디자인 관련된 직업 뿐만 아니라 어디에서나 사용된다는 것을 깨닫았죠!

2. 나만의 시간이 생긴다.
국가교육근로장학생으로 선발이 된다면 일주일 최소 15시간 ~ 최대 20시간을 채워야 하는데요! 수업시간을 뺀 자투리시간에 근로를 꽉꽉 채워서 일을 하기 때문에 힘들 때도 있지만 남들 늦잠 잘 때 일찍 일어나 근로일을 하며 장학금도 받아서 좋고! 근로를 하러 가더라도 근로시간 내내 근로일을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나만의 시간(과제, 공부)이 생깁니다! 이게 근로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네요!

3.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만약 제가 근로를 하지 않았다면 수업 가기 전, 공강시간에는 놀거나 잠을 잤을 텐데요~ 근로를 한 후부터는 시간을 소중하게 여겨 남는 시간에는 쉬지 않고, 부지런하게 움직입니다! 국가교육근로를 통해 시간을 사용하는 법을 배웠죠ㅎㅎ 

4. 장학금을 받는다.
국가교육근로를 하는 제일 큰 이유인 장학금! 학기중에는 평일, 주말마다 알바 하는 것은 정말 힘들죠..? 알바 시간 맞추랴 사장님 눈치를 보며 시간을 바꾸지 않아도 되는 국가교육근로!!

국가교육근로는 자신의 시간표에서 남는 시간 중 근로를 하고싶은 시간을 선택하여 신청하면 땡! 시간을 내 맘대로 정하는 알바라니.. 정말 좋죠!?

이렇게 국가장학금과, 국가교육근로장학금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이제 다들 국가장학금과 국가교육근로장학금에대해서 아셨죠!? 다들 잘 이해하셨겠지만 까먹었을 수도 있으니! 마지막으로 국가장학금에 대해서 정리하자면!

* 신청일정 : 2017. 11. 17.(금) 9시 ~ 2017. 12. 12.(화) 18시
주말 및 공휴일 포함 신청기간 내 24시간 신청 가능(단, 마감일 제외)

* 대상자 : 재학생 · 신입생 · 편입생 · 재입학생 , 복학생 등 모든 학적 신청 가능합니다! ※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이 원칙이니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단, 재학 중 1회에 한해 2차 신청이 가능하며, 구제신청서 제출 시 재심사 가능)

* 서류제출 : 2017. 11. 17.(금) 9시 ~ 2017. 12. 15.(금) 18시

* 가구원동의 : 2017. 11. 17.(금) 9시 ~ 2017. 12. 15.(금) 18시까지 입니다! 

신청기간에 늦지 않고 꼭! 신청하시고! 장학금 받으며 즐거운 학교생활하시길 바랍니다!!
1525 여러분의 새학기를 응원합니다!
 




#태그
댓글 삭제하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사랑+존경 소개 청춘문화후원 캠페인/이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