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행복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공식 사랑 더하기 존경

트렌드/정보

나만의 행복이야기, 라이프스타일

김경미 (rud***) 2018-04-23 조회수 701 페이스북 조회 0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은?
안녕하세요! 김경미 홍대리입니다! 벌써 중간고사 시즌이 지났네요. 시험 기간은 다들 잘 보내셨나요? 저는 시험 기간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는데요. 제가 좋아하는 예능도 못 보고, 의자에만 앉아 공부를 하기 때문에 시험 기간만 되면 끝없이 우울해지곤 합니다. 어차피 해야 하는 일들인데 기분만 안 좋고, 얻는 것이 없어 고민 끝에 저의 마음가짐을 바꿔보자고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라이프로그는 삶의 길을 잡아줄 라이프스타일에 대해서 준비해보았습니다.
라이프스타일이란?
개인이나 가족의 가치관 때문에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양식, 행동양식, 사고양식 등 생활의 모든 측면의 문화적 ∙ 심리적 차이를 나타낸 말입니다. 사람마다 생활하는 방식이 다르므로 추구하는 방향이 다른데요. 요즘 트렌드인 라이프스타일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출처 – pexel
1. 소확행(小確幸)
소확행이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란 뜻으로 2017년을 뜨겁게 달군 ‘욜로(YOLO)’에 이어 2018년 라이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입니다.
출처 – pexel
소확행은 신조어가 아닌 1990년대 처음 알려졌는데요.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수필집인 ‘랑겔한스섬의 오후’에서 행복을 ‘갓 구운 빵을 손으로 찢어 먹는 것, 서랍 안에 반듯하게 접어 넣은 속옷이 잔뜩 쌓여 있는 것, 새로 산 정결한 면 냄새가 풍기는 하얀 셔츠를 머리에서부터 뒤집어쓸 때의 기분…’이라고 정의하여 소확행이 널리 알려졌습니다.
누구나 겪을 법한 평범한 일상, 남에겐 의미 없지만, 나에겐 행복인 것이 소확행. 소확행과 비슷하지만 추구하는 것이 조금은 다른 나라별 라이프스타일들을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2. 오캄(Au calme)
오캄은 프랑스어로 ‘고요하고’, ‘한적하다’는 뜻으로 즐겨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 평온을 추구하는 태도입니다. 여유로울 때 커피 한 잔을 마시며 시간을 보내는 것처럼 삶을 여유롭고 편안하게 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부할 때 기분전환이 필요하거나 스트레스가 심할 때 차 한 잔을 들고 옥상에 올라가 ‘오캄하게’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며 일상의 무게를 잠시 내려놓는 시간을 갖는 것을 나타냅니다.
출처 – pexel
3. 라곰(ㅣagom)
라곰은 스웨덴어로 ‘딱 좋다’, ‘적당하다’, ‘충분한’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것에 기뻐하고 만족하는 태도이며,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워서 성취를 누릴 줄 아는 것입니다. 일과 휴식의 개인적인 균형, 개인과 지역, 환경의 균형 등을 중시하며 소확행과 워라밸의 의미가 진하게 배어 있는 북유럽(스웨덴)의 라이프스타일입니다.
출처 – pexel
4. 휘게(hugge)
‘편안함’, ‘안락함’, ‘따듯함’이란 뜻으로 가족, 친구들과 단란하게 모여 편안하고 기분 좋게 생활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말합니다. 다른 라이프스타일과 달리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소박하고 여유로운 삶을 추구하는데요. ‘휘게'라는 단순하고 소박한 삶의 즐거움을 누리는 것을 가리키는 덴마크 사람들의 말입니다.
출처 – pexel
휘게스럽게 산다는 것은 휴식을 취한다는 개념이 아닌 더 행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단순한 것에 감사하고 기쁨을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것보다는 오래된 것, 자극적인 것 보다는 은은한 분위기와 더 가깝습니다. 작지만 완벽한 행복은 지극히 개인적이지만 내가 만족하는 찰나에 집중하자는 것을 의미합니다! 덴마크 사람들의 행복지수가 높은 이유는 휘게 라이프 덕분이지 않을까요?
에코붐 세대
그렇다면 왜 요즘 이런 라이프스타일이 유행하는 것 일까요? 소확행과 같은 라이프 스타일에 열광하는 세대는 주로 2030세대인데요. 2030세대는 에코붐 세대(1980년대 초부터 1990년대 말까지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의 자식들. 급격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대체적으로 풍족한 유년기, 청소년기를 거쳤으며 유행, IT 등에 민감한 세대), 여러가지 포기할 게 많아진 N포세대(N가지를 포기)라고도 불리죠.
2030세대를 칭하는 에코붐 세대, N포세대의 뜻을 보면 알 수 있듯이 2030세대가 행복을 찾는 이유는 좁은 취업 문과 손에 잡히지 않는 미래를 고민하며, 절망하기보다 당장의 행복에서 희망을 발견하려는 청년층의 현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청년실업률은 OECD 기준 10.3%인데요. 정부가 취업난에 대한 여러가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지만 청년들이 느끼는 부담감은 덜어지지 않는 상황이죠. 이런 상황 속에서 오히려 포기가 가장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일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소확행과 같은 라이프스타일을 찾게 되는 거죠.
출처 – pexel
이런 갑갑한 현실속에서 벗어나 무작정 소확행을 좇으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일상 속에서 작지만 행복한 일에 감사하다 보면, 힘든 삶에 활력소가 되지 않을까요? 자신을 남들과 비교하며 경쟁하지 말고 나만의 소확행을 찾아 본인만의 행복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소확행 추천 영화
자신을 남들과 비교하며 경쟁하지 말고 나만의 소확행을 찾아 본인만의 행복을 찾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본인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찾게 도와줄 영화 2편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영화, 레이디 버드
출처 – 네이버영화
레이디 버드란 영화는 크리스틴의 사춘기 시절을 담은 영화인데요. 영화 주인공인 크리스틴은 자신의 이름이 너무 싫어 자신이 직접 만든 레이디버드라는 예명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레이디 버드라고 불리길 자처합니다. 이 영화에서 크리스틴의 소확행을 찾아보자면 레이디 버드라는 예명 자체가 가명이지만 자신이 싫어하는 상황을 벗어나게 해줌으로써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됩니다!
두번째 영화, 소공녀
출처 – 네이버영화
이 영화는 가사도우미 일을 하는 미소(이솜), 그녀의 남자친구 한솔(안재홍)이 주인공으로 진행되는 소확행, N포세대, 물가 등 2030세대가 공감할 소재가 많은 영화인데요. 집을 사기위해 돈을 모으고, 좋은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 노력하고, 안정을 위해 결혼을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돈과 행복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또 이 영화는 “사람들이 말하는 삶의 목표이자 평범한 삶이 행복과 이어질까? 진정한 행복은 무엇일까?”라는 생각해주는 영화입니다!
저도 이 2편의 영화를 보고, 라이프로그를 쓰면서 저만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서 많이 고민을 해봤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행복은 여유로운 주말에 보고 싶었던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보는 것, 더운 여름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 스트레스 받을 때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은 채 잠에 드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는 행복의 의미에 대해 더 생각해보고, 소소한 것에 행복을 느끼며 여유롭게 지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행복은 누구에게서 선물 받는 것이 아닌 스스로의 노력으로 찾고,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크기 문제가 아닌 행복. 거창한 것이 아닌 작고 소소한 것에 숨어 있던 나만의 행복을 찾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1525 여러분의 라이프스타일을 응원합니다!
#태그
댓글 삭제하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사랑+존경 소개 청춘문화후원 캠페인/이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