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행복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공식 사랑 더하기 존경

사람/인터뷰

경희대 한의대 본과 1학년이 말하는 한의대 라이프!

이다은 (sou***) 2017-04-28 조회수 2337 페이스북 조회 43
경희대 한의대 본과 1학년이 말하는 한의대 라이프!

13기 이다은
안녕하세요~ 13기 홍대리 이다은이에요!
저번 주 서울대 의대생이 말하는 의대 LIFE 잘 보셨나요~?
못 보신 분들을 위한 링크 ↓↓

전문직종 과에 대해 알아보는 두 번째 라이프로그는 바로바로
경희대 한의대 편이에요!!!
경희대 한의대에 현재 재학 중인 본과 1학년 김가원 학우를 인터뷰 해보았습니다!
자 그럼 인터뷰 내용을 보실까요~~?



Q . 간단한 자기소개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본과 1학년에 재학 중인 김가원입니다. 

Q . 한의대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해주세요~

한의대는 말 그대로 한의학을 가르치고 장래의 한의사를 양성하는 곳이에요. 크게 예과 2학년, 본과 4학년의 과정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예과는 본과를 공부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보면 되는데, 그렇다고 해서 예과와 본과가 철저하게 분리되는 느낌은 아니에요. 예과 때 공부한 내용을 본과 때 세부적으로, 심도 있게 배우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예과 때 한문 강의를 통해 한문을 읽고 해석하는 법을 익힌다면 본과에 올라와서는 직접 고의서들을 읽는 방식으로 교육과정이 진행됩니다. 또한 본과 4학년이 되면은 경희대 한방병원의 각 과를 돌면서 실제 임상에서는 치료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배우게 됩니다.

의대 편을 보고 오신 분들이라면 눈치채셨겠지만 전문직종 과들은 거의 다 6년제로 이루어져 있어요! 예과 2년과 본과 4년으로요~!!


Q . 한의대에서 배우는 과목은 어떤 어떤 것이 있나요?

한의대에서는 기본적으로 한방 생리학, 한방 병리학을 통해 한의학에서 인체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배우고 한의학이 고의서에 바탕을 둔 만큼 의학, 한문 등의 수업을 통해 옛 의서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또한 한방에서의 치료가 크게 한약과 침으로 이루어지는데, 이에 따라 과목들이 구성되어있어요. 먼저 개별 약재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배우는 본초 과목, 그리고 이 약재들을 배합해 처방을 내리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처방제형학이 있고, 침에 대해서는 경혈학을 통해서 혈자리들을 배우고, 또 실습을 통해 침을 놓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한의학에서 한방과목만을 배우는 것은 아니구요. 양방생리, 양방병리, 조직학, 면역학, 종양학 등을 통해서 양방에서 인체를 어떤 식으로 바라보는지도 배웁니다. 또한 경혈학을 공부하기 전에는 해부학을 공부해서 더 안전하게 침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말한 과목들은 예과 1학년에서 본과 2학년 사이에서 배우게 되는 과목들이고 본격적으로 실습을 나가기 전인 본과 3학년 때에는 부인과, 소아과 등등의 과에 따라서 실제로 어떤 치료가 이루어지는지 자세하게 배우게 됩니다.

생각보다 정말 많은 과목들을 배우는 것 같죠..?


Q . 한의대를 졸업하고 난 후, 갈 수 있는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한의대를 졸업하면 대부분은 개원하거나 경희대 한방병원에서 수련의 과정을 밟으면서 임상 쪽으로 가게 됩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대학에 남아 교수가 되거나 한의학 연구원 등에서 연구를 하기도 합니다. 또는 한방화장품이나 한방의약품 등의 개발에 참여하기도 하고 정말 소수의 분들은 WHO 등에서 일하기도 합니다. 

Q . 본과 1학년이신데 예과와 비교했을 때 해야 하는 공부량의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요?

아무래도 본과에 들어와서는 전공과목 수도 많아지고 수업도 대부분 9시부터 6시까지 이루어지다 보니 공부할 양이 예과 때보다 많아지는 것은 사실이에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엄청난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닌 것 같구요. 예과 1학년 때는 공부량이 거의 없었지만 예과 2학년 때부터 공부할 양이 적지 않았다 보니 본과에 왔다고 해서 특별히 더 많이 힘들지는 않아요. 하지만 이 부분은 제가 아직 1학년이어서 그렇게 생각하는 걸 수도 있어요. 

Q . 전국의 한의대들끼리의 교류는 있는 편인가요?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전국 한의과대학 한의학전문대학원 학생회 연합(전한련)이라는 단체가 있긴 해요. 이곳은 각 한의대의 학생회 차원의 연합이라고 보면 되는데, 각 한의대의 학생회장들이 만나서 운영하는 단체라고 보면 됩니다. 이 단체에서는 한의계 문제에 대해 한의대생들 모두의 의견을 대변해서 탄원서나 진정서를 내기도 하고 한의계 교육과정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등 개별 한의대에서 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합니다. 하지만 한의대들이 각각 멀리 떨어져 있다 보니 많은 교류를 하지는 못하는 실정입니다.

Q . 한의대에서 공부하면서 힘든 점이 있나요?

아무래도 한의학이 옛사람들의 사고를 바탕으로 한 의학이기 때문에 현대적인 시각과 사고방식으로는 이해하기 힘들 때가 많아요. 또 한의학이 생각보다 복잡하기도 하고 한방과 양방 둘을 모두 공부하기 때문에 암기량도 굉장히 많은 편이구요. 또 한문이라는 익숙하지 않았던 언어로 공부해야 되기 때문에 생기는 어려움도 있는 것 같아요.

Q . 다른 한의대들과는 다른 경희대학교의 특이점이 있나요?

한의대의 교육과정은 대부분 통일되어 비슷하므로 경희대라고 해서 다른 대학과 다른 특이한 점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경희대가 가지는 장점을 뽑자면 경희대 한방병원이 크고 환자가 많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실습을 할 때 상대적으로 더 많은 케이스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아요. 

이상으로 여기까지가 한의대 본과 1학년에 재학 중인
김가원씨의 인터뷰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본과 1학년의 시간표를 보았습니다……..



거의 고등학교의 느낌이죠..?
저도 인터뷰하면서 한의대가 이렇게나 많은 과목을 배운다는 것과
한문의 비중이 굉장히 높다는 것을 깨달았어요ㅠㅠ
전국의 한의대생들 파이팅…!!
그리고 혹시 한의대 편입, 입시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인터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해요!
다음 라이프로그에는 어떤 전문직종 과가 나올까요~~? 
다음 라이프로그에서 확인해주세요!!~~



AK온라인 홍보 대학생리포터 13기 이다은 건국대학교 수의예과
#태그
댓글 삭제하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사랑+존경 소개 청춘문화후원 캠페인/이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TOP